본문 바로가기

좋은 정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사용 후기

네이버에서 또 한번 일을 냈네요.

#웨일로만나는네이버

 

저는 전공이 UI/UX디자인 및 개발이구요. 학교에서 강의를 하는 사람입니다.

평소 개발작업 시 사용하는 브라우저로 Internet Explorer가 너무 불편한걸 알기에 거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네이버에서 새로운 브라우저를 배포했는데..

 

대박~ 크롬과 비교했을때 전혀 뒤쳐지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크롬을 벤치마킹을 많이해서인지 단점을 개선하여 성능면에서 더 뛰어나다고 생각이 드네요.

사실 이제 설치해서 오래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이것 저것 꼼꼼히 테스트해 본 결과 크롬보다 훨씬 장점이 더 많아 보입니다.

 

 

네이버 새로운 브라우저 'whale'

일단 UI적으로 사용성이 뛰어나구요.

굉장히 빠릅니다.

특히 개발도구가 크롬 사용자로써 외부 일관성 유지해서인지 사용하기에 편하구요. 좀 더 사용해 봐야겠지만 장점이 더 있지않을까 생각드네요.

 

가장 큰 장점은..

모바일 네이버앱에서 보던 화면을 웨일의 사이드바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인것 같아요.

모바일에서 보던 콘텐츠를 PC웨일 화면에서 이어서 읽을 수 있다고 하네요.

 

 

다운로드 진행 상태 페이지입니다. 귀여운 고래가 진행상태를 알려주네요~^^

 

 

설치 후 바로 뜨는 화면

 

디자인이 군더더기가 없네요.

인터페이스가 아주 깔끔하고 심플해서 콘텐츠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구글을 선호했던 이유는 오로지 검색엔진으로서의 역할만을 충실히 해 주는 이유였는데,

웨일의 메인도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설치를 하고나면 개인설정을 바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인터페이스 색상 및 간단한 개인설정을 한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구요.

개인설정 또한 간단하게 끝내는 게 제 개인적으로는 더 좋군요.

 

 

탭바 등의 스킨 색상을 설정할 수 있어요.

 

 

설치가 끝나면 간단하게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코치마크도 있어서 도움되네요.

 

 

기본 메인 화면입니다. 깔끔 그 자체군요.

 

 

 

웨일이 좋은것은 내 즐겨찾기를 메인에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네요.

제가 매일 매일 들어가는 홈페이지들로 개인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몇개가 등록되는지 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대표적인 것만 viewport 에 알맞게 들어가겠죠? 더 해봐야 알겠습니다.

 

 

즐겨찾기 등록된 메인화면 디자인. 아주 좋아요~

 

 

평소 내가 등록해두었던 즐겨찾기가 그대로 연동되어 등록이되어서 너무 좋군요.

 

그리고 또 하나 좋은점은 캡쳐기능입니다. 와~~ 대박..

평소 캡쳐를 많이 하는 저로서는 정말 최고의 기능입니다.

캡쳐에서 꼭 필요한 기능만을 넣었고 저장도 너무 편하네요.

 

 

캡쳐 후 미리보기 화면, 저장 및 복사도 아주 유용해요.

 

지금까지 이야기한건 시작이구요.
제가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기능은 오른쪽에 위치한 '사이드 패널' 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을 패널안에 넣었구요. 하나하나 실행해봤는데 너무 좋습니다.

 

특히, <도구모음> 과 <번역>, <메모> 이런 기능이에요.

도구모음안에는 시계, 계산기, 달력, 환율 등등... 와 대박입니다.
사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번역을 할려면 다시 브라우저를 띄우거나 해야하는데 정말 번거러운 작업을 웨일 하나로 해결을 해 주네요.
그리고 간단한 메모기능도 너무 좋고...
더 좋은 기능을 패널에 추가도 가능하니 천천히 더 사용해 봐야겠네요.

 

 

 

그리고 제가 개발하면서 많이 보게되는 '개발자 도구'인데요. 사실 이것때문에 크롬을 사용했던 이유인데요.

이제는 웨일만 사용할 것 같아요.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개발자도구는 크롬과 동일하게 일관성을 유지하기때문에 더 사용성이 높은거 같네요. 아마 개발자도구에 크롬과 다른 차별화가 있지않을까 기대를 해보면서 좀 더 사용해 보겠습니다.

정말 좋네요.

 

웨일의 개발자도구 화면

 

 

그리고 스페이스 열기 기능도 좋군요. 

스페이스를 열어두고 웨일 메인에 등록되어 있는 즐겨찾기 사이트를 클릭했더니 오른쪽으로 열려있는 새창으로 뜨네요.

이 기능도 개인적으로 편할듯 합니다.

 

스페이스 2열로 분리되어 펼쳐진 화면이에요. 편하네요.

 

 

지금까지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이것저것 만져본 느낌을 적어봤는데요.

결론은 일단 속도가 너무 빨라서 좋구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타 브라우저에서의 장점들을 이 웨일이라고 하는 웹 브라우저에 다 담지 않았나 판단되구요. 정말 사용성이 뛰어난 브라우저인건 확실해 보입니다.

 

전 앞으로 웨일 브라우저를 쓸 계획이구요.

바로 시스템에서 대표 브라우저 등록 들어갑니다.

 

앞으로 계속 Update 해서 더 좋은 한국을 대표하는 브라우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보아요~^^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해요~^^

 

 

▶ 다운로드 경로

https://whale.naver.com/whaleevent/?=main

 

네이버 웨일 이벤트

지금 웨일 브라우저에서 달라진 네이버를 만나보세요!

whale.naver.com

 

▶ 웨일(whale) 소개 페이지

https://blog.naver.com/whaleteam/221686099922

 

웨일 2.0 업데이트 공지

안녕하세요. 웨일 팀입니다.웨일이 출시 이후 가장 큰 개편을 진행했습니다!바뀐 부분이 너무 많아 행여 하...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