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정보

가정 사고에 노출된 주부들의 응급처치법


[손을 칼에 베었을 때]

1. 어떤 응급조치를 해야 하나요?
깨끗한 식염수에 손을 씻고 거즈나 거즈가 없을 때는 깨끗한 화장솜 등으로 싸서 피가 스며 나오지 않을 정도로 감습니다.

2. 계란 껍질이 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들었는데, 맞는 정보인가요?
잘못된 정보입니다. 오히려 염증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가 많이 나올 때는 압박드레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요리하다 칼에 베었을 때, 피 묻은 조리도구나 음식물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음식물은 버려도 되지만 조리도구는 소독하고 써야 하는 건가요?
음식물은 감염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즉시 버려야 하고 조리도구는 소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4. 소독한 후, 데일밴드는 바로 붙이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소독이 마른 후 붙이는 것이 좋은가요?
데일밴드는 소독 후 바로 붙여서 상처를 보호해야 합니다.

5. 이런 경우 필요한 구급약품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베타딘 용액, 소독된 거즈, 붕대, 반찬고 등이 있습니다.


[발목이 접질렸을 때]

1. 청소하다가 발목이 삐었어요. 이럴 때는 어떤 응급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발목이 삔 경우는 무리하게 움직이지 마시고 압박 붕대 등으로 고정, 압박하는 것이 붓기도 줄이고 통증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얼음찜질이 도움이 된다고 들었는데, 어느 정도 해야 효과가 있는 건가요? 얼음찜질은 비닐봉지에 얼음만 넣으면 되는 건가요?
얼음찜질은 차가운 물에 발을 10분정도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안되면 비봉지에 얼음을 넣어서 환부에 올려주면 됩니다.

3. 자신이 눌렀을 때 아픈 부위를 손수건이나 붕대로 감아도 효과가 있나요? 붕대로 감을 때는 어느 정도 단단하게 감으면 되나요?
발가락에 통증이 없고 피가 통할 정도로 감아줍니다.

4. 이런 경우 필요한 구급약품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소영제 파스나 스프레이, 압박 붕대 등이 있습니다.